ENERZINE-에너지정치센터/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편집 : 2019년 08월 21일(수) 03:02
 
 
   
 
   
 
 
 
 
 
 

기후위기 시대의 '빵과 장미' / 이정필 부소장
녹색 노동조합이 되길 주저하는 노동진영에 기후변화가 더는 피할 수 없는 미션이다. 오는 9월 20~27일 열릴 국제기후파업에 영국, 프랑스, 벨기에 등 여러 나라의 노동조합이 연대파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하기로 결의했다. 학생운동으로 시작해 환경운동과 사회운동이 결집하고 있는 파업대오에서 노동운동은 '빵과 장미'의 기치를 다시 세우…
기후위기는 식량위기다 / 권승문 부소장
에너지와 식량공급시스템은 글로벌 가치사슬로 얽혀 있다. 에너지와 식량가격이 급등할 경우 국내에 미치는 악영향은 일본의 무역보복에 비할 바가 못 된다. 흔들리는 것을 넘어서 붕괴 위기에 놓일 것이다. 이미 여러 차례 경험했던 바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은 대한민국 정부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드는 기본을 명…
•   서울시, 대기질 개선 아니…
•   기후정의와 정의로운 전…
 

[94호] 초소규모 태양광 시민참여 가상발전소 비즈니스모델 탐색
기후위기 시대에 재생에너지 사용이 확대되면서, 발전 출력의 간헐성과 변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재생에너지 발전이 계통 운영에 주는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는 한가지 방안으로 가상발전소가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2018년 5월 전기사업법을 개정해 소규모 전력중개시장(이하 중개시장)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아…
[93호] 에너지민주주의: 전환정책과 정책통합
최근 에너지전환을 비롯한 시스템전환 연구와 실천에서 규범적 방향성이 부각되면서 전환정치가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중심에 에너지민주주의와 정의로운 전환이 있다. 에너지전환은 에너지민주주의를 지향해야 하며, 전환 담론을 통해 니치를 키우는 창조적 혁신정책과 레짐을 흔드는 파괴적 혁신정책을 통합적으로 구상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
•   [92호] 지역에너지전환과 …
•   [91호] 가상발전소와 전력…
 
 
라오스 산간학교에 "빛"을 선물합니다  
 
 
 
 
 
 
너나 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