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ZINE-에너지정치센터/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편집 : 2018년 10월 18일(목) 05:44
 
 
   
 
   
 
 
 
 
 
 

라오스댐 사고, 국정감사의 검증 쟁점들 / 이강준 이사
지구촌 빈곤퇴치를 위해 쓰여야 할 공적개발원조(EDCF)를 우리 기업 해외 진출의 수단으로 삼고 있는 것이 문제의 출발이다. 차제에 한국 ODA의 문제점으로 내외에서 줄곧 지적받아 온 구속성 원조, 즉 한국 ODA/EDCF는 한국기업만이 수주하도록 하고 있는 것을 개혁해야 한다. 이제 빈곤 퇴치와 지속가능한 개발(SDGs)이라는 지구촌 목표보다 우리기업 진출이라는 저급하고 이율배반적인 구…
'탄소 중독'에 빠지지 않으려는 용기 / 이정필 연구부소장
IPCC의 작업에 내재한 탄소예산(carbon budget) 산정이나 네거티브 배출 기술 활용에 대한 쟁점이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달은 보지 않고 손가락만 쳐다보는 이들도 있다. 기후대응과 에너지전환의 연결고리를 무시한 채 '원자력 르네상스'라는 철지난 주문을 외는 세력이 그렇다. 사회적 수용성과 정치적 관여를 성가신 존재로 여기는 자기 고백일 뿐이다. 오히려 지금은 주사위를 던져 탄소…
•   기후변화, 원전이 대안이…
•   북한에서 태양광 에너지 …
 

[87호] 2017년 한국 에너지협동조합의 현황과 쟁점
<에너진포커스 87호> 2017년 한국 에너지협동조합의 현황과 쟁점: 시민참여형 발전협동조합의 변화 양상을 중심으로박종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박사과정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는 한국의 에너지협동조합의 현황에 대한 조사와 주요 쟁점을 점검하는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 글은 2017년 12월을 기준으로 한국 에너지협동조합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전국시민발전협…
[86호] 중국 베이징시, 허베이성의 탈석탄 에너지 정책
[에너진포커스 86호] 중국 베이징시, 허베이성의 탈석탄 에너지 정책시진핑 정부가 출범하며 ‘생태환경의 회복과 경제성장을 동시에 이루는 생태문명’이 화두가 되었다. 실제로 중국의 에너지정책에 커다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2013년 기준 에너지 소비의 과반 이상을 석탄으로 소비하던 구조에서 점차 비석탄 에너지원을 늘려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대기오염을 완화하려 하고 있다…
•   [85호] 에너지 전환과 개헌
•   [이슈페이퍼 2호] 우리나…
 
 
라오스 산간학교에 "빛"을 선물합니다  
 
 
 
 
 
 
너나 잘하세요